HA/DR 구성 분석

게시자: 김주철, 2011. 8. 1. 오전 2:11

AvailabilityGuard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습니다?

AvailabilityGuard가 IT 인프라 전체를 부담 없이 검수하기 위해 갖추고 있는 몇 가지 구성요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에이전트 데이터 수집과 정밀검사 

AvailabilityGuard는 IT 인프라에 관한 토폴로지를 구성하고 데이터 수집을 위해 무에이전트 탐지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AvailabilityGuard가 다양한 네트워크 구성요소들에 에이전트를 설치하지 않고 “외장형태(Out-of-the-box)”로 즉시 적용이 가능한 솔루션임을 의미합니다. 가동시스템과 DR 환경의 포괄적인 조망을 생성하기 위해 표준 API와 완벽하게 보안된 방법으로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는 읽기모드로 전환됩니다: 

  • 스토리지 자원관리 소프트웨어 – EMC ECC 및 HDS HighCommand 등
  • 서버와 운영시스템 – SSH, WMI 등의 표준 프로토콜의 통해서 Solaris, AIX, HP/UX, Linux 및 Windows 서버 등을 지원
  • 스토리지 장비 – SMI-S와 같은 표준 프로토콜과 업체 고유의 API를 통해 연결
  • 데이터베이스 – 구성정보 수집을 위해 표준 ODBC 링크를 통해 연결 

데이터수집은 일차와 이차 지역을 망라하는 원격지 인프라를 포함합니다. 수집한 데이터에는 OS와 애플리케이션 정보, 데이터 레이아웃(SAN, DAS, NAS)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탐지와 정밀검사 프로세스는 임의의 잠재적인 구성변경이 데이터보호와 가용성에 영향을 미치기 전에 신속하게 탐지하기 위해 IT 인프라와 현재의 구성을 재검사하도록 정기적인 일정에 맞추어 놓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AvailabilityGuard가 지속적인 데이터보호와 모니터링의 위해 항시적으로 변경을 탐지하고 평가하도록 합니다. 

DR 종속성 매핑 

AvailabilityGuard는 일차와 이차 지역의 각 객체 간의 종속성을 매핑하고 다음과 같은 관계를 설정합니다: 
  • 자원과 그들의 용도 간의 상관 관계 – AvailabilityGuard는 스토리지 자원을 데이터베이스, 파일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 등에 따라 그룹을 짓고 연결합니다. 우선적으로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및 스토리지 볼륨 간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문서화합니다.
  • 데이터 세트 복제의 매핑 AvailabilityGuard는 데이터 세트의 복제를 추적하고 분석한 후 DR 인프라 내에서 데이터베이스와 애플리케이션을 매핑하기 위한 광범위한 레이아웃을 생성합니다.
  • 복제 데이터와 DR 자원 간의 상관 관계 – 끝으로, AvailabilityGuard는 복제 세트와 DR 자원 및 애플리케이션 간의 종속성과 상관 관계를 맺고 그들 간의 상관 관계를 이해합니다. 

DR 환경을 효과적으로 모니터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및 스토리지 자원 전반에 걸친 다양한 데이터 관계와 상호 종속성의 상속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정밀검사/데이터 수집 프로세스는 종속 매핑 프로세스와 결합해서 모든 가동시스템과 DR 자원 그리고 애플리케이션들이 그들을 활용하는 방법을 명쾌하게 이해하도록 해 드립니다. 

AvailabilityGuard의 데이터 수집 및 종속 매핑 프로세스는 모니터링 환경에 엄청난 개선을 가져다 줍니다. 이러한 정보로 무장한 IT 담당자는 DR 자산의 영속적인 기능을 유지하면서 변경관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먼저, IT 부서는 전체 데이터 흐름에 대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게 됩니다. 이것은 DR 테스트나 재해복구의 실제상황 연출에 앞서 DR 격차를 탐지하고 가동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상황을 생각해봅시다: 


위의 구성을 보면, Application Server 1을 2개의 SAN 볼륨(A와 B 볼륨)에 데이터베이스를 저장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AvailabilityGuard는 이들 2개의 볼륨이 Application 1이 사용하는 하나의 데이터 세트를 구성하는 것으로 확인합니다. 그리고 난 후, 복제 경로를 따라가서 복제 본 세트에 상응하는 A’와 B’ 볼륨을 확인합니다.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B’ 볼륨은 다른 서버(Application 2 DR Server)에 잘못 매핑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납니다. 

만일 재해가 발생할 때까지 이 사실이 해결되지 않고 남아 있다면, Application 1 DR Server는 복제 본 전체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결코 작동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는 가동할 수 없게 됩니다. 일련의 노력으로 문제의 본질을 깨달은 후에 그 문제를 확인했을 때, 시스템 및 스토리지 관리자는 어떤 스토리지 - B’, C, D, 또는 E -가 누락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나 문서화된 최신자료가 없다면 정답을 찾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실제상황을 가정해서 그 데이터 세트가 수십 대의 디스크를 포함하고 있고 말 그대로 B’ 볼륨이 수천 개의 다른 드라이브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해보면, 그 문제의 심각성은 말하지 않아도 분명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