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제 일관성 결여 - 부분복제

게시자: 김주철, 2011. 8. 2. 오전 12:54   [ 2011. 8. 5. 오전 1:54에 업데이트됨 ]

낙인된 격차 - 원격지 데이터복제 볼륨의 부분복제

격차 - 원격지 데이터복제볼륨의 부분복제

영향평가

복구를 위해 DR 사본이 필요할 경우, 해당 DR 사본을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데이터 손실이 발생한다. DR 사본이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라면 해당 데이터베이스는 복구가 불가능할 것이다. 결국 최근의 백업으로 부터 데이터복원일 필요하고, 따라서 복구시간(RTO)이 크게 지연되고, 복구시점(RPO)이 크게 후퇴하게 될 것이다.

기술적인 측면

일반적으로 가동시스템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스토리지 볼륨을 원겨지 복제하는 과정에서 재해복구센터의 스토리지 볼륨이 누락된 경우이다. 또는, 스토리지 볼륨이 제대로 구성된 경우에도 원격지 복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발생원인

RecoverGuard에 의해 가장 많이 탐지되는 격차이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데에는 매우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실제 재해가 발생하거나 DR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하기 전에는 이러한 격차를 인식하지 못한다. 이런 현상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가동시스템 환경을 변경작업을 한 후에 재해복구센터에 그에 상응하는 변경작업을 하지 않은 경우이다. 이외에도 네트워크의 대역폭이 충분하지 않아 복제작업을 적합한 시간 안에 완료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발생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