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제 일관성 결여 - 동기시점

게시자: 김주철, 2011. 8. 2. 오전 1:33   [ 2011. 8. 8. 오후 8:25에 업데이트됨 ]

낙인된 격차 - 원격지 데이터복제에서 복제사본 동기시점의 일관성 결여

낙인된 격차 - 복제사본 동기시점의 일관성 결여


영향평가

이 격차의 존재는 복제사본이 오염되어 있고 사용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데이터는 주기적으로 동기화되지만, 모든 복제사본의 연령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다.

기술적인 측면

파일시스템은 자체 교정 메카니즘을 내장하고 있다. 이는 쓰기 지연으로 인한 미세한 차이를 보정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쓰기 지연은  단전이나 블루스크린과 같은 예기치 못한 시스템의 가동중단 과 같은 상황에서 메모리에 있는 내용을 디스크로 기록(Flush)하지 못해 발생한다. 이들 메카니즘은 디스크를 몇 분 또는 몇 시간 이전으로 회귀하도록 설계되지는 않았다. 다양한 고정시점(Point in Time)에서 일어나는 원격지 데이터복제는 이러한 격차가 발생하기 쉽고, 재해복구센터의 운영시스템에서는 매우 비정상적으로 보여지게 된다.

저널 파일시스템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가) 파일시스템의 메타데이터만을 저널링하지 데이터 자체를 저널링하지 않고 (나) 저널 데이터 자체를 디스크 상에 산개해서 보관하므로 마찬가지로 시간 차에 의한 오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발생원인

이것은 잘 관리되고 있는 환경에서 조차도 발견되고 있는 격차들 중에 상위 5위 안에 드는 사례이다. 이 격차가 발생하는 원인은 수십가지가 있고, 이들 각각이 일으키는 문제를 설명하는 일은 쉽지 않다. 원격지 데이터복제 그 자체는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사용자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인지할 수 없다.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동기화하고 있는 모든 디스크를 하나의 스크립트에 의해 적절하게 관리하고 있는데, 아마도 다른 호스트에서 나중에 실행하는 다른 스크립트가 있어 원본 디스크 중에 하나를 잘 못 매핑하고 있을 수 있다.

모든 디스크는 동시에 동기화하기 위한 하나의 어레이 일관성 그룹에 추가한다. 그 어레이 일관성 그룹의 정의는 파일시스템과 그 하단의 논리적인 볼륨 그룹의 정의와 완전하게 분리되어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호스트의 불륨 그룹에 새로운 디스크를 추가하면서 잘못된 일관성 그룹에 연결하는 오류가 아주 쉽게 일어난다.

다양한 변수도 있다.

디스크들 중의 하나가 다른 것들과 다른 링크를 경유해서 복제사본과 연결되어 있을 때, 이 링크에 더 많은 체증이 걸려 동기화(또는 미러, 또는 분리 등등)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