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구성 표류 - DR

게시자: 김주철, 2011. 8. 2. 오전 2:00   [ 2011. 8. 21. 오후 8:10에 업데이트됨 ]

낙인된 격차 - DR 시스템구성의 표류

낙인된 격차 - DR 시스템구성의 표류


영향평가

재해발생 시, 원활하게 DR 서버로 장애이양을 할 수 없다. 누락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및 커널 파라미터 구성 등에 필요한 수작업을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런 격차는 구성 오류를 확인하느라 수일에서 수주에 이르는 추가적인 복구시간을 요하기 때문에 RTO 위배를 초래하게 된다.

기술적인 측면

그림에서 보는 사례의 경우, 가동시스템 호스트에 상응하는 DR 서버는 애플리케이션 실행에 합당한 성능을 제공하기에 충분한 자원을 갖고 있지 못하다. 또한, 가동시스템에 설치된 몇몇 제품들은 DR 서버에 설치되지 않았거나 낮은 버전으로 설치되어 있다. 거기에 더해서, 커널 파라미터는 가동시스템에 비해 매우 낮게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이 같은 호스트에 설치된 다른 제품들과 커널 파라미터에 연관되어 있다, 예를 들어, 오라클은 "semaphores" 관련 커널 파라미터들에 매우 민감한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발생원인

이런 상황은 DR 환경에서 매우 빈번하게 발생한다. 많은 세부내용을 담고 있는 호스트 구성내역을 DR 서버가 가동 호스트와 항시적으로 동기화를 유지하도록 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DR 테스트는 실제 가동시스템에서 예상되는 부하 만큼을 가하지 않으므로, 이들 구성 상의 문제들은 탐지할 수 없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