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제 일관성 결여 - RDF그룹

게시자: 김주철, 2011. 8. 2. 오전 1:28   [ 2012. 3. 26. 오후 7:55에 업데이트됨 ]

낙인된 격차 - 원격지 데이터복제에서 RDF그룹 복제의 일관성 결여

낙인된 격차 - RDF그룹 복제의 일관성 결여

영향평가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서로 다른 RDF 그룹이 서로 다른 동기시점을 갖게 되면, 재해복구센터에서 데이터베이스를 복구할 때, 데이터가 오염되어 복구가 불가능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데이터를 최근의 백업으로 부터 복구해야 하므로, 복구시간의 크게 늘어나게 되고 복구시점도 크게 후퇴하게 된다.

기술적인 측면

이 것은 두 개의 다른 RDF 그룹에 있는 스토리지 볼륨들을 데이터베이스 구성에 사용하고 있는 경우이다.  이러한 경우에 일관성 그룹을 유지하지 못하므로 EMC는 이 구성을 권장하지 않는다. 각각의 RDF 그룹은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해서 서로의 장애로부터 격리하기 위해 서로 다른 복제 어뎁터와 서로 다른 네트워크 인프라로 연결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장애가 발생할 경우에 재해복구센터의 원격지 데이터복제 사본은 일관성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발생원인

매우 많은 수의 RDF 그룹을 사용하는 대규모 DR 인프라 환경을 RecoverGuard로 검색했을 때, 가장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격차 중의 하나이다. 가장 일반적인 발생 원인은 프로비져닝 프로세스에 의해 서로 다른 RDF 그룹에 있는 스토리지 볼륨을 어떤 호스트에 프로비져닝하고 그 호스가 데이터베이스를 위해 그 볼륨을 사용할 경우이다. 프로비져닝 툴은 서로 다른 RDF 그룹에 있는 스토리지가 동일한 호스트로 프로비져닝 되는 것을 경고하거나 예방하지 못한다. 이 격차는 SRDF/S나 SRDF/A 환경에서 발생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