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구성 표류 - 스토리지 접근

게시자: 김주철, 2011. 8. 2. 오전 1:40   [ 2011. 8. 8. 오후 8:45에 업데이트됨 ]

낙인된 격차 - 클러스터환경에서 스토리지 접근의 일관성 결여

낙인된 격차 - 스토리지 접근의 일관성 결여


영향평가

대기노드로 클러스터 장애이양(Fail-Over) 후에 해당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다. 이것은 대기노드에서 누락된 스토리지 볼륨에 저장된 데이터베이스나 파일들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이들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가동중단이 초래된다.

기술적인 측면

이 사례에서, 가동시스템 데이터베이스가 세개의 스토리지 볼륨에 저장된다. 일반적인 클러스터 구성에서 이들 세개의 스토리지 불륨은 장애이양을 위해 대기노드에 해당되는 모든 노드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공유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 중에 하나의 스토리지 볼륨이 클러스터 대기노드에 누락되어 있고, 관리자가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누락된 스토리지 볼륨을 찾아서 대기노드에 마스킹과 조닝을 포함하는 매핑을 해야 한다.

발생원인

이 격차는 가동시스템 환경에서 매우 흔하게 발견된다. 클러스터의 초기 구성은 일반적으로 정확하게 잘 이루어진다. 그러나, 클러스터의 가동시스템 데이터에는 새로운 스토리지 볼륨을 추가하는 것과 같은 많은 변경이 일어나고, 많은 경우에 이런 변경은 활성노드에만 적용하고 다른 대기노드들에는 적용하지 않거나 못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