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제 일관성 결여 - 스토리지 혼용

게시자: 김주철, 2011. 8. 2. 오전 1:57   [ 2011. 8. 21. 오후 8:12에 업데이트됨 ]

낙인된 격차 - 원격지 데이터복제에서 스토리지 유형의 혼용

낙인된 격차 - 원격지 데이터복제에서 스토리지 유형의 혼용


영향평가

이들 원격지 데이터복제 사본을 이용해서 재해복구센터의 데이터베이스를 하려고 하면, 이들 사본의 불완전성으로 인해 복구가 불가능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데이터를 최근의 백업으로 부터 복구해야 하므로, 복구시간의 크게 늘어나게 되고 복구시점도 크게 후퇴하게 된다.

기술적인 측면

그림의 예에서 보는 것처럼,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볼륨의 일부가 내장 디스크(Local Disk)로 구성되어 있고, 이 볼륨은 원격지 데이터복제에서 제외되게 되는 경우이다. 결과적으로, 전체 복제 사본이 불완전하게 되고 재해복구센터에서의 데이터베이스 복구는 불가능하게 된다.

발생원인

이 격차는 프로비져닝 프로세스에 너무 많은 팀이 개입하고 있으면서 크게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환경에 일반적으로 자주 발견된다. 스토리지 팀, 플랫 폼 팀 및 데이터베이스 팀이 관여하는 프로비져닝 프로세스에서 업무를 연계하는 일은 매우 복잡하고, 그 과정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거나 확장하기 위해 ( Veritas나 기타 LVM 소프트웨어) 볼륨 그룹을 만들 때 서로 다른 스토리지 유형 (예를 들면, 내장 디스크, EMC, NetApp 등)을 혼용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Comments